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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운육기의 체질 중 "궐음", "양명" 체질의 정리
양명인(金)

•형태

몸보다 얼굴이 크고, 그 큰 얼굴에서 오관이 얼굴 하부에 배열되어 있어서 이마만 넓은 사람을 양명인이라고 합니다. 어떤 이는 이마가 얼굴의 거의 반이나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슈바이처나 아이젠하워, 세계적인 과학자는 대개 양명인이며, 이마가 크니까 대뇌도 커서 머리가 좋을 것이므로 학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구성

이러한 양명인은 2/3가 양이고, 1/3은 음이므로 약간 양성적인 사람입니다.

선천적으로 부족한 음을 약간 보충해 주는 쌍화탕이 잘 맞으며, 계속 평생 동안 복용하여야 오래 살고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성격

이러한 사람은 약간 양성적이어서 진정 용기가 있고 위대한 일을 해낼 수 있으며, 학자로서 크게 성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양명인과 소양인의 다른 점은, 양명인은 순양에서 음으로 변하는 과정에 속하는 사람이고, 소양인은 순음에서 양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속하는 사람이므로 다르긴 해도 비슷합니다.

별로 많지 않은 체질입니다.



•성질

양명인은 오행 중 “금(金)”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은 폐, 대장, 피부, 호흡기 등이 같은 계열입니다.

금은 흙속에 묻혀있는 금속과 같은 것이어서 성질이 차므로 성격이 비교적 쌀쌀맞은 편입니다.

양명인은 폐나 피부 등에 병이 잘 나타나고 무릎이나 발등이 찬 체질입니다.

간혹 화(火)의 영향으로 열이 많은 체질로 잘못알고 있기도 합니다.

피부가 같은 계열이므로 항상 피부호흡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좋은 음식

보리밥, 쌀밥, 들깨, 메밀, 나물, 채소, 무우, 배추, 달래, 미나리, 생강, 더덕, 도라지, 파, 둥글레, 홍당무, 감잎, 오미자, 갈근, 생선류는 기름기 없는 가자미, 삼치, 전어, 멸치, 가물치 등.

오리고기, 인진쑥, 알로에, 배, 감, 잣, 은행.



•해로운음식

기름이 많은 음식이나 육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식사(과식, 포식)도 좋지 않습니다.

돼지고기, 양고기, 닭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당도가 높으면서 끈끈한 성질의 파인애플, 복숭아, 삶은 옥수수, 고구마, 떡, 찹쌀, 현미, 고추, 생강, 고추, 양파, 향신료, 부자, 커피, 참쑥, 담배, 술.



•좋은운동

서늘한 공기를 마시면서 하는 심폐운동이 좋습니다. 오래달리기, 조깅, 줄넘기, 등산, 웨이트트레이닝, 피부호흡을 좋게 하는 냉수마찰, 수건마찰, 풍욕 등과 따뜻한 샤워가 좋습니다.

더운 곳에서 하는 운동은 폐의 기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궐음(木)

•형태

소양인과 반대로 얼굴은 작고 몸집이 큰 사람을 말합니다.



원래 타고 나기는 얼굴과 몸이 비슷하거나 혹은 얼굴이 크다 하여도, 현대 사회는 먹을 것이 너무 많아 영양과다가 되어 몸집이 커져서 후천적으로 궐음인이 된 사람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현재 궐음인이면 현재대로 보고 영양을 섭취해야 하며, 장차 살이 빠지고 건강이 좋아져서 원래의 체질이 나타나면 그 때 체질을 다시 관찰하여 영양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구성

이러한 사람은 음기가 2/3이고, 양기는 1/3이 되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선천적으로 부족한 양기를 약간 보충해 주는 십전대보탕을 차 마시듯 항상 복용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궐음인에게는 십전대보탕이 맛이 있고 입에 짝 달라붙으며, 먹고 나면 몸이 개운하고 가뿐해지는데, 체질에 맞지 않으면 먹기 싫어집니다.



•성격

궐음인의 성격은 약간 내성적이고 소극적이며, 용기가 부족하고, 계획만 하였지 실천력이 부족하며, 온순하고 인정있고, 얌전합니다. 이러한 사람은 대단히 많으며, 특히 비만증에 의해 더욱 많아진 체질입니다.



•처방

십전대보탕 :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 황기. 계피 각1전.

※과식하면 두통이 나고 코피도 날 수 있음.



•성질

궐음인은 오행 중 “목(木)”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木)은 간, 담, 눈, 근육, 관절 등을 같은 계열로 보고 있으며 인체의 양측면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목(木)은 나무의 성질과 같아 땅을 뚫고 나오며 나무가지가 뼈쳐 나가듯이 곧게 뻗기도 하고 꾸불꾸불하게 뻗어나가기도 합니다. 또 나무의 키가 밑등의 작은 지름에 비해 월등히 큰 것처럼 모든 것을 잘 억제하고 모아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들이 인체에서 같은 계열이나 지배하는 병이 잘 나타나고 나무의 형상이나 성질처럼 뻗쳐 올라가거나 긴장을 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육통이나 신경성 질환을 많이 호소하는 편입니다.



•좋은음식

목(木)이 토(土)를 억제하기 때문에 음식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단 기분 좋은 상태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보리, 참깨, 고사리, 냉이, 부추, 포도, 산딸기, 계란, 오골계, 뱀장어, 잉어, 자라, 전복, 송화가루, 결명자, 국화, 민들레, 알로에.



•해로운음식

특별히 더 좋은 음식이 없듯이 해로운 음식도 없습니다. 다만 특정 질환이 있는 경우는 그 질환에 따른 음식 조심을 해야 한다는 점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하는 식사는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매실, 개고기, 술, 마늘, 모과, 식초.



•좋은 운동

근육을 많이 쓰도록 하는 민첩성 운동이 좋습니다. 탁구, 배트민턴, 테니스, 볼링 등입니다.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것도 좋습니다. 체조, 스포츠댄스, 스트레칭 등입니다.

기타 일반적으로 몸에 좋은 운동 모두가 좋습니다. 하고 싶고 좋아하는 운동이면 다 좋습니다.